likewise

어떤 종류의 예비군 훈련을 받게 될까? 그 예비군 훈련 준비물은? 본문

생각

어떤 종류의 예비군 훈련을 받게 될까? 그 예비군 훈련 준비물은?

likewise 빛바랜편지 2015.04.24 12:00

바야흐로 예비군 훈련 시기입니다. 벌써 전반기 향방작계훈련이나 향방기본훈련을 받고 오신 분들은 많으리라 예상됩니다. 

저도 군대를 늦게가는 바람에 작년까지는 동원예비군훈련을 받았었는데요, 그 시기는 잘 기억나지 않네요 ㅎㅎ

그럼 제가 조금이나마 알고 있는 지식으로 연차나 예비군 편성에 따른 예비군 훈련 종류, 그리고 그 예비군 훈련에 따라 필요한 준비물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동원지정자와 동원미지정자


동원지정자는 전시에 현역과 함께 증편되어 병력으로 동원되는 대상자를 말합니다. 즉 전쟁나면 현역과 함께 전선에서 싸우게 됩니다.

동원미지정자작계지역을 수호하는 업무를 맡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우리 동네 중요 시설을 경계/보호하는 임무를 맡습니다.








2. 연차별 예비군 훈련 종류




전역한 당 해

군 복무에서 전역하고 난 당해에는 예비군 0년차로서 따로 훈련을 받지 않습니다.




예비군 1년차~4년차

동원지정자로 편성될 경우 2박 3일 숙식하며 지내는 동원훈련을 받게 됩니다.


동원미지정자로 편성될 경우 하루 8시간동안 3일간 출퇴근 개념으로 훈련받는, 24시간의 동미참 훈련을 받게 됩니다. 저도 휴학생 시절에 받아본 적이 있지요. 이 동미참 훈련 외에도 추가로 전/후반기 향방작계훈련을 각각 하루 6시간 씩 2번 받게 됩니다.


공군 동원미지정자에 대해서는 육군 출신인 제가 아는 바가 없으므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지역 예비군중대에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답해줄 겁니다.




예비군 5년차~6년차

이 경우에도 동원지정자 / 동원미지정자로 나뉩니다.


동원지정자향방기본훈련 8시간을 하루 받고, 병무청에서 주관하는 소집점검훈련을 4시간 받으며 추가로 향방작계훈련을 한 번만 6시간 동안 받습니다.


동원미지정자향방기본훈련 8시간, 전반기 향방작계훈련 6시간, 후반기 향방작계훈련 6시간을 받게 됩니다. 소대장으로 지정된 경우 향방기본훈련 8시간 대신, 전/후반기 소대장 소집점검을 4시간씩 나누어 받습니다. 휴가 개이득. 추가로, 한 번에 수당 5만원씩 받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은 어떻게 변했을 지 모르겠네요.



예비군 7년차~8년차

예비군부대에 소속은 되지만 훈련은 받지 않습니다. 8년차가 넘어가면 민방위로 편성됩니다. 본격 아저씨 돌입.



대학생 / 직업보호 / 직장예비군부대

직업보호는 소방관, 경찰관, 교사, 학생 등 특수한 직업을 가질 경우 향방기본훈련 8시간만 받는 제도입니다.

대학생은 조만간 동원훈련으로 복귀될 수 있다는군요.

직장예비군부대는 공장 등 커다란 업체 등에서 업체 구성원만으로 예비군부대가 구성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직장예비군부대에 속하였을 경우 해당 중대에 연락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3. 형태별 예비군 훈련 종류


동원훈련 : 3일간 숙식하며 온갖 훈련을 다 받습니다. 전시에 현역들과 함께 전선에 나갈 사람들이기 때문이죠. 다시 군대가는 기분이라 정말 별로입니다.


동미참훈련 : 3일간 8시간, 출퇴근하며 훈련받습니다. 집에 가니까 일단 좋습니다.


향방기본훈련 : 8시간동안 받습니다. 사격, PRI, 구조법, 검문소 운용, 목진지 점령 등의 훈련을 짧게짧게 순환식으로 받습니다.


향방작계훈련 : 예비군 중대장 (동대장) 님과 함께 작계지역을 솔방솔방 산책합니다. 훈련기간일 경우 윗사람들 눈치보느라 위장을 시키거나 수색하는 척이라도 바랄 때가 있지만 대체로 편합니다.


소집점검 : 4시간짜리. 별 거 없습니다. 4시간에 뭘 하겠습니까.








4. 예비군 훈련 준비물


동원훈련 준비물

동원훈련은 2박 3일간 숙식하며 받는 훈련입니다. 열악한 산 속 군부대에서 받는 훈련이니만큼 기간동안 쾌적하게 보내시려면 준비가 필요합니다.



  • 예비군복/예비군모/전투화/고무링 : 복장은 기본이죠?
  • 신분증 : 대리훈련이 판을 치던 시절이 있어서 중요합니다. 없으면 피곤해집니다.
  • 등산용양말 : 목이 짧은 일반 양말 신었다가는 종아리/정강이 쓸리기 쉽상입니다.
  • 세면도구 : 안씻어서 냄새나면 피차 괴롭습니다.
  • 수건/여벌속옷 : 땀에 쩔거나 먼지/비/진흙에 쩔기 좋습니다. 필수입니다. 매너요.
  • 슬리퍼 : 씻으러 다니거나 밤에 쉴 때 슬리퍼 없으면 괴롭습니다. 부대에 따라 준비해주는 곳도 있지만 일단 챙깁시다.
  • 자외선차단제 : 어느 계절이든, 챙기지 않으면 부시맨 됩니다. 건강미를 중요시하는 분은 챙기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 핫팩 : 겨울에 받으면 괴롭습니다. 챙깁시다.


그 외의 훈련 준비물

복장만 잘 챙기시면 됩니다. 괜히 거추장스럽습니다.




제가 잘못 알고 있는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