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kewise

페이스북 파워에디터 업데이트 : 광고제작 중 미리보기 외 본문

Digital Marketing

페이스북 파워에디터 업데이트 : 광고제작 중 미리보기 외

likewise 빛바랜편지 2014.09.11 09:33





페이스북의 일부 기능이 좀 버벅댄 다 싶으면 업데이트가 있습니다. 요 며칠간 파워에디터의 마크업이 제멋대로더니, 역시나 페이스북이 파워에디터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바로 파워에디터에서 광고 제작 혹은 불러오기 도중 미리보기와 수정이 가능하게 된 것인데요, 파워에디터를 자주 쓰는 분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페이스북 관계자가 Inside Facebook 측에 밝힌 내용을 보시죠.



이번 업데이트는 파워에디터를 사용하는 협력사/대행사들에게 큰 영향력을 미칠 것입니다. 특히 파워에디터를 통해 광고를 만들면서 뉴스피드 미리보기 기능이 가능하길 원했던, 그리고 이후에도 이 광고를 수정하고 싶었던 분들에겐 특히 그렇겠네요. 과거에는, 뉴스피드 광고가 페이지에 한 번 고정적으로 게시되면 이후에 수정이 불가능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뉴스피드 광고를 보기좋게 제작하고, 광고제작 도중 광고의 모습을 미리 볼 수 있고, 언제든 수정할 수 있고, 또 불러오기/내보내기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테스트하는 동안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었는데요, 이 기능이 광고 운영자들이 광고를 좀 더 효율적으로 만들고 관리하여 만족스러워하길 기대합니다. 광고를 보기 좋게 만들기가 훨씬 쉬워졌으니 앞으로 더욱 고품질의 뉴스피드 광고가 많이 만들어지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파워에디터로 광고 운영을 하시는 분들은 종종 깊은 빡침을 느낍니다. 광고를 만들 때 오타라도 하나 내게 되면 늘 광고게시물을 새로 만들었었죠. 사진을 잘못올리거나 사이즈가 맞지 않아도 마찬가지구요. 매번 그 작업이 번거롭기 그지없는데다 페이지가 비공개 게시물로 덕지덕지 엉망이 되기도 일쑤였습니다. 이제는 중간중간 미리보기를 통하여 광고게시물이 제대로 작성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추후 광고주 요청으로 수정하게 될 때에도 손쉽게 수정이 가능하겠습니다.



페이스북 관계자는 이 업데이트가 파워에디터를 사용하는 광고 운영자들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진행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미 9월 4일에 업데이트가 이루어졌고, 앞으로 몇 주 안에 모든 사용자에게 빠르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 말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다음과 같은 광고목표에 적용됩니다.


  • 웹사이트 클릭 광고
  • 웹사이트 전환 광고
  • 페이지 사진 게시물 참여 광고 (링크 게시물 등 다른 형태의 게시물일 경우, 적합한 광고목표를 이용하여 제작되어야 함)
  • 동영상 재생 광고
  • 앱 설치 광고 (이미 지원되고 있었음)
  • 앱 참여 광고 (이미 지원되고 있었음)
  • 이벤트 참여 광고 (페이지에 이벤트를 개설해두었을 경우에만)

페이지 좋아요 광고, 지역기반 광고, 쿠폰 발급 광고는 이 업데이트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페이스북 측은 뉴스피드 광고가 만들어지는 방식의 근본적인 전환이라고 언급했는데요, 이번 파워에디터 업데이트를 통해 광고 운영자들은 타겟에 맞도록 깊이있고 다양한 배리에이션 광고를 만들기가 더욱 쉬워지겠네요. 또한 광고 게시물을 완전히 컨트롤할 수 있게 되어, 페이지 게시물에 고정적으로 게시되는 얽매임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단지 염려되는 것은, 페이지 게시물 광고를 통하여 참여와 도달을 상당히 높인 후 게시물 내용을 영 다른 내용의 게시물로 바꿔치기 하게되면 그 문제 또한 무시할 수 없을 듯 보입니다. 웹사이트 공유 시 썸네일과 설명을 보여주는 OpenGraph 정보 또한 이미 많이 공유되었을 때에는 강제로 수정할 수 없도록 페이스북이 제한을 두었는데요, 이 역시 비슷한 제한이 있어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이미 적용되어있을지도요!) 테스트를 좀 해보아야겠습니다.



파워에디터, 정말 편리한 도구이지만 가끔 멘붕을 유발하는 애증의 존재였는데요, 이제는 더욱더 진화한 모습으로 광고 운영자들의 손을 떠날 일이 없을 듯 싶습니다.




참고 : Power Editor update: preview News Feed ads during creation, bulk import News Feed ads

0 Comments
댓글쓰기 폼